주택연금을 고려한 개인의 생애주기 자산배분 연구 KCI

Abstract

본 연구는 수리경제학적 모형 제시를 바탕으로 주택연금의 효용, 가치를 분석한다. 소비에 대한 함수 형태의 효용을 가진 개인이 주택연금에 가입함에 따라 얻는 효용의 증가를 확실성 등가부 개념을 활용하여 계산하였다. 구체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주요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주택연금 가입가능가구는 가입불가능가구에 비해 더 큰 효용을 가진다. 둘째, 보유 주택 가치가 주택연금으로 인한 자산 증대 효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셋째, 주택연금 가입은 주택연금 실수령액 이외 심리적 소득 증대 효과를 발생시키며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소비를 진작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