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의 동적 자산배분 KCI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동적 자산배분 모형을 이용하여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을 채택한 기업이 기업의 재무위험과 사외적립금의 시장위험 간 트레이드오프를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 동적 자산배분 모형으로는 목표기반 자산배분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경우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기업이 매년 납입하는 적립금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기업은 유동성위험을 수반한 재무위험이 증가한다.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줄이면 기업의 재무위험은 경감하겠지만 최소적립금을 충족시키기 위한 사외적립금의 적극적인 운용으로 포트폴리오의 위험이 커지게 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업의 경상이익의 변동성 등 체계적인 ALM 분석을 통해 퇴직연금과 관련된 재무위험과 시장위험 중에서 보다 감내할 여력이 큰 위험의 비중을 높이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자산운용에 대한 이론에 근거한 최초의 다기간 동적 자산배분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의미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