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망을 활용한 오류정정부호 복호기 최근 연구 동향

Abstract

지난 수년 동안 신경망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고, 기존 방법들을 능가하는 우수한 성능을 보임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신경망 기술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이는 오류정정부호 영역에도 적용되어, 신경망을 활용한 다양한 오류정정부호 복호기가 제안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최근 채널 부호화 이론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신경망을 활용한 오류정정부호 복호기의 종류에 대해 살펴본다. 대표적으로 모델 기반(model-based) 신경망 오류정정부호 복호기와 모델 자유(model-free) 오류정정부호 복호기에 관해 설명한다. 또한, 신경망 오류정정부호 복호기의 특징과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