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 기반의 실시간 비트율 제어를 위한 H.264 기반 모바일 클라우드 게임 시스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역폭이 제한적이고 네트워크 상태가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무선환경에서 높은 압축률 및 비트율 제어를 위해 H.264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인간의 시각 체계가 프레임 전체가 아닌 일부 영역에 더 집중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Region of Interest (ROI) 기반의 비트율 제어를 통해 시각적 화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그래픽스 정보를 활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ROI 를 추출하였고 실제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하여 시각적 화질 향상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