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임에서 렌더링 정보를 활용한 ROI 기반의 비트율 제어 시스템
- Title
- 클라우드 게임에서 렌더링 정보를 활용한 ROI 기반의 비트율 제어 시스템
- Authors
- SONG, HWANGJUN; GOEON, PARK
- Date Issued
- 2019-01-24
- Publisher
- 한국통신학회
- Abstract
- 본 연구는 제한적인 대역폭을 가지는 무선 환경에서 게임 영상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심 영역 기반의 비트율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움직임이 많은 아바타를 ROI 로 정의하였고, 스텐실 버퍼, 깊이 버퍼와 같은 렌더링 정보를 활용하여 ROI 를 추출하였다. 또한, 영상 처리 기법을 통하여 아바타간의 인터렉션을 고려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을 추출하였다. ROI 정보를 바탕으로 H.264/AVC 의 양자화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ROI 는 화질을 높이고 non-ROI 는 화질을 낮춤으로써 시각적 화질을 높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실제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실험하였고, 시각적 화질을 향상시킴을 검증하였다.
- URI
- https://oasis.postech.ac.kr/handle/2014.oak/99127
- Article Type
- Conference
- Citation
- 2019년도 동계종합학술발표회, 2019-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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